배움과 성장이 있는 행복한 상무공동체

교육방향

  • 학교소개
  • 교육방향

광주상무 교육목표 및 핵심역량

개인적
역량
  • 학교교육목표
    스스로 주인이 되어 행복한
    삶을 가꾸는 어린이
    즐겁게 배우며 꿈을
    키워가는 어린이
  • 핵심역량
    자기관리능력, 기초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예술 감수성
사회적(관계)
역량
  • 학교교육목표
    다름을 인정하고
    소통할 수 있는 어린이
    공동체 속에 존중하고
    배려하는 어린이
  • 핵심역량
    협력 소통능력
    민주시민의식 생태 감수성

광주상무 교육혁신 4개년 계획

1차년도(2016년)
학교문화혁신의 구조와 문화 만들기
교육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기
교직원, 학생, 학부모 참여와 소통의 문화 만들기
2차년도(2017년)
배움과 성장의 학교, 학년교육과정 만들기
철학이 있는 학교교육과정 만들기
철학을 실행하는 한년교육과정 만들기
교직원, 학생, 학부모 민주적 자치 문화 만들기
3차년도(2018년)
배움과 성장의 교육과정(교육과정, 수업, 평가) 내실화하기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내실화 하기
교육과정, 수업, 평가 내실화하기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 하는 학교문화 만들기
4차년도(2019년)
학교문화혁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교육과정 내실화를 기반으로 학생, 교직원, 학부모의 지속적인 성장 만들어가기
학교문화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학교 구조와 문화, 마을 교육공동체 만들어가기

광주상무 학교혁신 운영 계획

혁신1학교문화혁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민주적인 학교 문화 형성
학생, 교직원, 학부모의 민주적 학교문화를 지향합니다.
교육과정중심의 학교 여건 형성
담임교사가 온전히 교육활동에만 전념합니다.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환경 구축
전래놀이 공간, 현관 학생 신발장, 음수대, 교실 학생 게시판 학교 텃밭 등 학교 환경을 개선해 나갑니다.
체계적인 혁신학교 추진 전략 수립
4년간의 혁신학교 중장기 계획을 통해 한 걸음씩 학교문화혁신을 진행합니다.
혁신2민주적 자치문화 형성
함께 만들어가는 혁신학교 비전
학생, 교직원, 학부모와 함께 혁신학교 비전을 만들어 갑니다.
참여와 소통의 학교자치 형성
학생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학교문화를 만들어갑니다.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학생자치활동을 지원합니다.
‘30분 자유놀이 시간’을 통해 아이들은 마음껏 놀고 마음껏 꿈을 꿉니다.
존중과 배려의 학교 문화 형성
‘틀려도 괜찮아’ ‘다시 할 수 있어’ ‘같이 해 볼래?’ 시행착오를 인정하고 격려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갑니다.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연대
학부모와 함께 하는 동아리 활동,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놀이공간, 생태교육을 진행합니다.
혁신3나눔의 연구 문화
자율성 · 동료성의 학습공동체 구축
동료성을 바탕으로 배움과 나눔이 있는 교실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교직원 전문성 신장 방안 마련
교직원이 각종 연수와 연구회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혁신4교육과정 다양화 및 특성화
학교특성에 기반한 교육과정
전학년 ‘백석산 탐험대’ 생태교육을 진행합니다.
교육과정 책무성 강화 노력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감수성, 창의력 등 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활동을 전개합니다.
학생 참여 배움 중심 수업 노력
‘왜 그럴까?’ ‘같이 해보자’ 수업에 있어 학생 참여, 협력의 배움중심 수업을 지향합니다.
과제중심 평가 체제 구축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습니다.